본문 바로가기

운동 이야기

여성이 웨이트 트레이닝을 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

반응형

여자가 근육 운동을?

웨이트 트레이닝과 같은 근육 운동은 남자들의 전유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무거운 중량을 들어 올리고 볼륨감 있고 탄탄한 몸매를 가꿔 나가는 웨이트 트레이닝은 남성성을 발휘하기 좋은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웨이트 트레이닝을 꺼려하는 여자들의 이유이기도 합니다. 우락부락한 몸매, 울퉁불퉁한 근육으로 인해 여성스럽지 않은 몸으로 변할까 걱정하여 근육 운동을 멀리합니다. 

 

우리는 가끔 예능이나 sns를 통해 여자 연예인, 모델들이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해 몸매를 관리하는 의외의 모습을 보기도 합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우락부락한 몸을 만든다는 통념을 깨는 장면이기도 하죠.

 

그럼, 여성에게 웨이트 트레이닝이 특별히 왜 필요한지,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나혼자 산다', mbc

여성들도 웨이트 트레이닝을 해야 한다

근력 및 근지구력은 우리 일상 생활에 필수적인 체력요소입니다. 의자에 앉거나 일어날 때, 걷거나 계단을 오를 때, 책상에 앉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때와 같이 소소한 움직임에도 근력과 근지구력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근력과 근지구력이 부족하면 척주의 및 성인병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근육 합성에 필요한 남성 호르몬(테스토스테론)의 분비량이 매우 적어 발달된 근육량이 부족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식단을 실시하는 여성을 제외한 대부분의 여성들은 적은 근육량을 보일 것입니다. 물론, 유전에 의해 예외적인 여자분들도 있습니다. 또한, 여성은 폐경기 이후 골다공증이 급속도로 진행됩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젊은 시절부터 웨이트 트레이닝을 틍해 몸에 부하를 주어 골밀도를 높여 놓아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여성이 웨이트 트레이닝을 실시할 때는 근비대를 목적으로 고중량, 저반복의 운동보다는 저중량, 고반복의 운동으로 전신의 근육을 균형 있게 발달시킬 수 있는 운동을 실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이외에도 필라테스, 크로스핏, 서킷트레이닝 등 자신이 선호하는 운동을 꾸준히 실시해 주면 좋습니다. 만약, 체중 조절이나 체지방 감량이 목적이라면 운동 프로그램에 실내용 자전거 타기, 가벼운 조깅 또는 빠르게 걷기 등을 포함시켜 주는 것도 좋습니다. 

 

운동에는 성별이 없다

요즘은 확실히 예전에 비해 많은 여성분들이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고 있습니다. 피트니스 센터에 여자들의 비율이 높아졌고, 운동하는 영상, 바디 프로필 등 많은 여자분들의 sns 피드가 이를 증명합니다. 운동에는 성별이 없으며 누구에게나 필수적인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운동으로 '건강한 삶' 만들기에 도전해 보세요.

반응형